반응형

카카오 뷰라는 기능이 새로 생기면서 채널을 형성하고 보드를 발행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발행했던 글을 모아서 보드를 발행해 보았는데요.

카카오 뷰 상에 나오는 조회 수와 티스토리에 나오는 조회수 및 유입경로가 이상함을 알 수 있었네요.

 

 

제 카카오 뷰 채널의 보드 방문자 수입니다.

보시다시피 노출과 방문자 수가 많이 생기지 않는 작은 채널인데요.

블로그 역시 방문자 수가 저조한 작은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조회수가 이상하다는 것을 쉽게 캐치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지금 현재 웹소설 관련 4개 보드를 발행했는데요.

콘텐츠 클릭 수가 너무 적어서 처음에는 발견을 못했는데 최신 발행한 보드에서 클릭 수 75 정도가 나와서 챙겨보다 보니 알게 되었습니다.

 

 

각 블로그 게시물 별로 41 클릭수, 26 클릭 수, 8 클릭수가 발생했습니다.

참고로 보드 발행은 9월 13일에 했고 보통 클릭수 반영은 하루 지난 14일에 일괄로 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럼 클릭이 발생한 시기는 13일이라 티스토리 통계에는 13일 자에 카카오 뷰 유입 통계가 발생해야 합니다.

 

 

'보기에는 카카오 뷰 유입경로가 발생했네? 아무 문제없는 것 같은데?' 싶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게시글의 상세 유입경로를 확인하면 이상한 점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 카카오 뷰 유입이 60 정도 발생했죠?

잘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잉? 예전에 발행한 야구 관련 게시글에서 카카오뷰가 발생했습니다.

심지어 전체 유입경로에서 확인한 60 조회수와 완전히 똑같은 수입니다.

뭔가 이상하죠?

게다가 저는 야구 관련 채널을 연 것도 아니고 저 게시글을 보드 발행한 적도 없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냥 고마운 어떤 분이 이상하지만 작년 야구 관련 게시글을 자신의 보드에 같이 발행했나 보다 생각했었습니다.

 

 

각각 쓴 글 모두 올린 지 얼마 안 된 글이라서(사실 블로그 자체 조회수가 낮아서) 조회수가 얼마 안 되고 확인하기가 쉬웠습니다.

카카오 뷰에서는 두 개 합치면 67이나 되는데 티스토리 상에는 꼴랑 10 정도가 됩니다.

제 채널을 확인하면서 나름 기분이 좋았는데 반영이 제대로 안 되니 화가 납니다.

그럼 관련 문제는 어느 쪽에서 문제가 생긴 걸까요?

 

 

구글 애널리틱스 레포트에 따르면 카카오 뷰에서 발생하는 트래픽이 모두 존재합니다.

상세 보고서를 보면 최신 발행 글인 88번과 87번의 페이지뷰가 비슷한 숫자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와 카카오 뷰 상의 통계가 비슷하게 잘 나오니 아무래도 티스토리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신규 기능이 론칭되면서 이런저런 오류나 버그가 발생하고 있는 것 같네요.

티스토리 운영진들에게 일단 문의를 넣어봐야겠습니다.

여러분도 카카오 뷰 채널을 운영 중이시면 혹시 클릭 통계가 제대로 연동되고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